강건작 “위성 통신망 확보 못하면 전작권 공허해진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3/0003983962
조선일보
李정부는 “조기 전환 문제 없어”
청와대에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업무를 총괄하게 될 강건작 신임 국가안보실 1차장이 “저궤도 위성 통신망의 주권을 확보하지 못하면 데이터 기반 소스도 한국판 MSS(AI 기반 군사 정보 분석 플랫폼)도 전작권의 실질 작동도 모두 공허해질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 차장은 23일 한국국방연구원(KIDA)이 주최한 ‘홍릉 국방포럼’의 발표문에서 “한국의 역대 정부가 추구하고 있는 전작권 전환은 한국군이 스스로 전쟁을 지휘하겠다는 선언”이라며 “그런데 지휘관이 판단을 내리는 화면을 채우는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한국군이 스스로 통제하지 못한다면, 전작권은 완전할 수 없다. 이것이 전작권 전환의 주목할 측면”이라며 이같이 썼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