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은 한곳 꾸준히 다녀야 좋다?…노쇠 환자에게는 달랐다, 왜?

2026.06.26 · 조회 0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662/0000098378

농민신문

한국-대만 연구팀, 76만명 데이터 분석

여러 병원 옮겨다니는 ‘진료 분절화’

중등 노쇠군의 사망위험 오히려 낮춰

“노인 의료체계의 구조적 공백 탓” 흔히 병원은 주치의를 정해놓고 한 곳을 꾸준히 다니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최근 국내 연구진이 이와 상반되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노쇠한 환자는 오히려 여러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것이 사망 위험을 낮추는 경향이 나타났다. 다만 이는 노쇠 환자가 적절한 전문진료 창구를 찾지 못해 여러 병원을 찾은 결과로 진단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