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은 여성 천황 원하는데... 日 정부 “안된다”는 이유는?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3/0003984085
조선일보
일본 정부가 황실기본법 개정안 초안을 24일 공개했다. 다카이치 정부는 황실의 지속성을 위해 부족한 황족 수를 늘리기 위한 황실기본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일본 내에선 여성 천황을 기대하는 목소리가 있었지만, 여성 천황을 인정하는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일본 정부는 왜 여성 천황에 부정적일까.
이번 개정안의 핵심은 두가지다. ①여성 황족도 결혼 후에 황실에 남고, ②구 황족가의 남계 남자를 양자로 입양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현재 여성 황족은 결혼하면 황족 신분을 잃고 황실을 떠나야 한다. 하지만 이같은 독특한 남계 승계 원칙 때문에 현재 황족 수는 17명으로 감소한 상황이다. 또 천황 승계가 가능한 남자 황족은 3명으로, 이중 젊은 남성은 나루히토 천황의 조카인 히사히토 내친왕 1명 뿐이다.

댓글 0